공사중 이미지

향동 DMC 마스터원 뉴스기사

세금, 대출, 교통 유리한 ‘DMC마스터원’ 주목

작성자
cwesports
작성일
2021-08-27 14:28
조회
10
각종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데다 주택과 오피스텔에 비해 금융 지원 폭이 넓은 지식산업센터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제조업과 지식산업, 정보통신 등 공장, 지원시설 등이 복합적으로 입주할 수 있는 3층 이상의 건축물이다. 단독으로 공장이나 사무실을 짓기 어려운 중소기업들이 같이 입주할 수 있어 '아파트형 공장'이라고도 불렸다.

최근 지식산업센터가 각광받고 있는 것은 각종 세제 혜택 때문이다. 2019년 일몰될 예정이던 지방세 특례 제한법이 연장되면서 지식산업센터 최초 입주 업체는 2022년 12월 31일까지 취득세 50%, 재산세 37.5%를 감면받을 수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주택 수 산정 대상에서도 제외돼 양도소득세 중과와 종합부동산세 과세에서 제외된다는 이점이 있다. 또 오피스텔 등 일반적인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준공 후 분양금액의 최대 60%까지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반면 지식산업센터는 70%에서 최대 80%(법인)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아파트, 오피스텔, 상가와 달리 분양권 전매제한도 없다.

수익성도 우수한 편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상업·업무용 부동산 중 지식산업센터를 포함한 오피스의 투자수익률은 6%로 중대형 상가(5.1%), 소규모 상가(4.6%)보다 높았다.

이렇다 보니 분양시장에서도 열기가 뜨겁다. 지난해 6월 경기 광명시 하안동에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현대테라타워 광명'은 6개월 만에 완판됐다. 같은 해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서 공급된 '가산역 반도 아이비밸리'와 서울 강남구 자곡동에서 분양한 '풍림 엑슬루프라임'도 분양 직후 빠르게 마감됐다.

다만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매년 늘고 있어 배후 수요와 교통망 등 입지를 고려한 '옥석 가리기'가 중요해지고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지식산업센터의 입주 기업이 대부분 중소기업이어서 인력 수급이 편한 교통망이 뛰어난 지역을 선호한다"며 "교통 호재가 있는 수도권 지식산업센터를 잘 고르면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하는 것은 물론, 자산가치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 고양시 향동지구 도시지원시설용지 7BL에서 'DMC 마스터원'이 분양에 나선다. 지하 4층~지상 15층 규모에 지식산업센터 및 지원시설로 공급된다.

향동지구는 고양시 덕양구 향동동 일원 약 120만㎡에 8900여가구를 수용하는 택지지구다. 사실상 서울 생활권을 누리는 지역으로, 전화 지역번호도 '02'로 서울과 같다.

상암 DMC를 비롯해 여의도, 마곡, 종로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와 가까워 이들과 연계한 비즈니스 벨트를 형성하게 될 전망이다. 서쪽으로는 성남시 판교신도시의 약 2배에 달하는 창릉신도시가 조성되며, GTX-A노선(2023년 개통 예정), 고양선(2029년 준공 예정) 등 각종 개발 호재가 많다.

DMC 마스터원은 서울 상암 DMC와 바로 인접해 있어 서울과 수도권을 아우르는 탄탄한 배후 수요를 확보했다. 향동지구는 서울과 불과 700m 떨어져 있는 사실상 서울 생활권을 누리는 지역이다. 서울 은평구와 마포구 경계선에 있으며 서울 상암택지개발지구와 인접하다. 향후 수색역세권 개발 호재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단지에는 입주 기업을 위한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제조형 층은 업무 특성을 고려해 층고를 6m 이하로 설계하고, 지하 1층과 지하 2층은 층고를 7m 이하로 높게 설계했다. 제조형 지식산업센터 일부 호실에는 해당 호실 앞까지 차량 진입이 가능한 '도어투도어' 시스템이 갖춰진다. 또 6층과 15층에 조경시설과 휴게시설을 갖춘 옥상 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단지는 제조기업에서 일반기업까지 입주가 가능해 더블 수요를 누릴 수 있다.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이 있고, 70~80% 저금리 담보대출이 가능하다.

한편, DMC 마스터원은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2Q8ZYNV0Z

문의하기

모든 입력 필드는 반드시 입력해야 하며, 한 번 보낸 후 다시 보내려면 일정 시간이 지나야 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